회사소개서 제작에 도움이 되는 5가지 정보와 의뢰해주시면 어떤 식으로 디자인 컨셉 제작이 되는지 설명한 글입니다.
회사소개서 제작에 도움이 되는 5가지 정보
제이엠컴즈는 2014년 설립된 PPT제작 전문 회사로,회사소개서 제작 약 300건을 한 경험으로 회사소개서 제작의뢰 시 고객님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이 자료를 만들었습니다. 또는 회사소개를 제작하려고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자료를 정리하였습니다.
목 차
- 회사소개서의 목적
- 회사소개서의 형태
- 회사소개서의 길이
- 회사소개서의 디자인 - 4-1. 색상 4-2. 이미지
- 회사소개서에 들어가는 컨텐츠
🌞 회사소개서의 목적 🌞
회사소개서는 회사를 소개하는 자료입니다. 회사소개서의 목적은 회사를 홍보하는 일이지만 좀 더 적나라게 이야기 하자면 회사의 영업을 하기 위해서, 수주를 하기 위해서, 매출을 늘리기 위해서 입니다.
회사의 소개를 정확하게 하면서도 꼭 들어가야 할 컨텐츠가 무엇인지 빠지지 않게 넣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에 들어가는 내용과 컨텐츠 구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안에 들어가는 알맹이 자료가 어떻게 들어가느냐, 그 구성(순서)를 어떻게 배치해서 상대방이 읽을 수 있는가가 중요합니다.
🌞 회사소개서의 형태🌞
회사소개서는 영업을 하기 위한 무기입니다. 거래처에 보내기 위해 회사소개서가 필요한데 1) 이메일 전송 하는 방법 2) 미팅하여 영업하는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 이메일 전송 : PDF로 제공합니다. 메일을 보낼때 PDF의 형식 ( 상대방이 수정할 수 없고 바로 볼 수 있는 파일의 형태)로 이메일로 첨부합니다.
- A4사이즈로 미팅을 할 때 회사 프린터기로 프린트 하여 미팅할 때 까지고 갑니다. 브로슈어의 형태로 인쇄소에 의뢰하여 책자의 형태로 두기도 합니다.
그러나, 요새 트랜드는 소량으로 인쇄하고 또 추가적으로 인쇄하는 트랜드입니다. 회사의 내용, 포트폴리오, 사업영역이 바뀌면서 회사에서는 주기적으로 회사소개서 내용을 수정해야 합니다. 미리 많이 인쇄해 둔다면 이런 내용을 반영하기가 어렵습니다.
🌞 회사소개서 길이🌞
고객들은 회사소개서를 볼 때 너무 많은 정보를 보기 원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꼭 필요한 자료를 깔끔하게 넣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같은 자료 라도 강약 중간약을 고려해서 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들은 매우 바쁘고, 너무많은 정보를 머리에 넣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 회사소개서의 디자인🌞
회사소개서는 발표자료가 아니라 회사의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자료입니다. 디자인은 단순히 예쁘게 꾸며지는 것이 아닌, “브랜딩” 즉, 회사의 브랜드 이미지를 문서를 보는 순간에도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회사소개서의 디자인 -색상
예를 들어 롯데라면 생각나는 색이 레드이고, SK의 회사소개서라면 SK의 로고 색상인 레드, 오렌지 색상이 들어가야합니다. 이를 대변해 주듯이 롯데의 홈페이지를 보자마자 롯데임을 알 수 있습니다.
SK 또한 색상 규정이 있으며 ( 정확한 컬러코드 ) 보조색상으로도 어떤색이 활용이 가능한지 규정하여 두고 있습니다. ( 출처 : SK홈페이지 )
중소기업도 마찬가지로 회사의 로고 색을 기본으로 회사소개서의 전체적인 색톤이 결정됩니다. 그리고 보조 색상 규정이 없다면 그 색과 가장 잘어울리는 색을 포인트 색상으로 활용합니다. 소기업의 경우 로고가 없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그 때는 대표님께 원하는 색상톤을 1가지 선택하게 한 뒤에 그것과 어울리는 컬러를 산업군으로 대조하여 제작합니다.
<회사의 로고색을 활용하여 회사지명원을 제작한 사례 / 제이엠컴즈 제작>
회사소개서의 디자인 - 이미지
회사소개서 표지에 들어가는 이미지는 그 회사를 대표할 수 있는 이미지가 들어갑니다. 아무 사진이 들어가면 안됩니다. 표지만 봐도 암묵적으로 이 회사가 어떤 일을 하는지 느낌으로 다가와야 합니다.
멋진 이미지를 넣으면 디자인을 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첫 인상부터 이 회사가 하는 업무나 서비스를 알 수 있는 상징적인 이미지가 들어가야 합니다.
손수비계라는 업무에 부합하는 이미지를 찾아 삽입하여 디자인하고 , 아래쪽도 손수 비계 설계도와 같은 이미지를 형상화 하여 디자인했습니다.
손수 비계라는 업무 특성상 멋진 이미지를 찾기가 어렵기 때문에 가장 업무 특성에 부합하는 이미지를 찾는데만해도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저작권을 보유한 이미지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이미지와 맞는 이미지가 없다면 AI로 이미지 제작
맞는 컨셉의 회사소개서가 없다면 제이엠컴즈는 직접, 회사소개서 이미지를 인공 ai로 제작합니다. 그래서 다양한 트랜드에 맞춘 공부를 하여 최적화된 디자인을 해드리려고합니다.
물류회사 회사 소개서입니다. 중국에서 회사소개서를 요청했습니다. 거래를 지속적으로 하기 위한 회사소개서로 이회사가 얼마나 신뢰가 있는지 보여줘야 합니다. 실제로 회사를 방문하기 어려우니 이미지로 보여줍니다.
고객이 준 물류회사의 이미지들이 있었으나, 표지를 만들기에는 화질도 떨어지고, 좀 더 회사의 멋진 이미지를 위해 AI를 이용하였습니다.
처음에는 회사의 로고가 레드 였다가 추후에 변경이 된 케이스라서 처음에는 물류회사의 이미지를 만들 되 레드톤이 들어가도록 AI로 이미지를 제작하였습니다.
< 회사 표지에 사용하기 위해 AI로 제작한 이미지들 >
회사소개서를 제작하던 중간에 회사의 로고가 변경되어 색톤을 전체적으로 바꾸고 AI로 제작하여 만든 이미지를 회사소개서 오른쪽 하단에 배치하여 제작했습니다. (아래 최종완성된 회사소개서 표지)
회사소개서의 목차 (컨텐츠)
회사소개서의 내용의 핵심은 거래를 하려고 하는 이회사는 어떤 회사이며?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가 이 두 가지 입니다. 난잡한 디자인으로 회사소개서를 읽었을 때 이 두가지 내용이 다 파악되지 않는다면 잘못된 회사소개서 입니다.
여기에 IR 투자자료를 만들려면 재무재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투자제안, 투자수익율, 투자 회수방안 등의 자료가 뒤에 추가 되면 됩니다. 여기서 회사소개서의 일부부분은 조금 줄이고 이 부분이 강조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회사소개서라는 하나의 기본 서류에 다양한 자료를 추가 덧붙이면 IR자료가 될수도 있고, 입점 제안서가 될 수도 있고, 영업 제안서가 될 수도 있습니다.
회사소개 (회사 개요)
- 회사개요
- ( 본사 위치, 사업자등록번호, 지점정보, 업종등 회사의 건물사진, 지도)
- 연혁
- 조직도
- 회사의 핵심 목표 및 비전 ( 경영철학으로 대체 가능 )
- 인증 현황 , 특허 현황, 기타 자격현황
- 사업 소개(제품설명 혹은 서비스 소개)
- 회사가 제공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설명
- 제품 특장점(혹은 경쟁력)
사업 소개 부분은 회사가 대기업이라면 사업소개, 서비스업이라면 서비스소개, 제조업이라면 제품소개가 됩니다. 업종 별로 추가 되어야 하는 목차는 있지만 기본적인 뼈대는 이렇게 진행됩니다.
여기에 제조업이라면 제조공정이나, 공장 표면도 보유하고 있는 장비의 현황 , 서비스업이라면 서비스 진행과정이 추가 될 수 있습니다. 업종별로 조금 다른 목차는 제작 의뢰시 추가적으로 요청드리고 있습니다.
고객님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를 지속적으로 제작할 예정이며, 이메일로 무료자료를 받아 보시고 싶으신 분은 카카오톡 친구 jmcoms를 검색하여 혹은 아래링크에서 이메일 주소을 보내주세요. 또한 한번 제작하신 회사소개서의 사용방법을 유튜브로 제작하여 설명드려서 다양한 문서로 활용하시도록 돕겠습니다.
제작 문의 (아래)
기타 추가 문의사항
카카오톡 친구 1대1 채팅하기 링크 http://pf.kakao.com/_vizxdxj/chat
유튜브 링크 https://www.youtube.com/@pptbran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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